페이지

2015년 1월 22일 목요일

경향신문-국세청, 통일교 재단 전격 세무조사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1220600035&code=940202

구교형 기자 wassup01@kyunghyang.com        입력 : 2015-01-22 06:00:00

ㆍ용산 사무실 회계 자료 확보ㆍ재단 측 “세계일보와 무관”

국세청이 21일 통일교 재단에 대해 전격적으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사정당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날 서울 용산구 청파동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건물에 조사관들을 보내 재무·회계 자료를 확보하는 등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통일교 재단은 통일그룹의 대주주이며 통일그룹은 일화·일신석재 등 제조업체, 용평리조트·일상해양산업·세일여행사 등 레저기업, 선원건설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지난해 말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청와대 문건을 단독보도해 청와대 비서진으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한 세계일보도 통일그룹 소속이다.

국세청은 통일교 재단 측과 통일그룹 계열사 사이에 오간 자금의 흐름을 살펴보며 세금을 제대로 납부했는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작고한 문선명 전 총재가 1954년 서울에서 창시한 신흥 기독교인 통일교는 현재 문 전 총재의 부인인 한학자씨(72)가 총재를 맡고 있다.

국세청은 문 전 총재가 사망한 뒤에도 부인과 자녀들에게 재산이 넘어가면서 상속세를 제대로 납부했는지 조사를 벌인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교 재단 관계자는 “통일교 재단 계열사들은 그동안 정기적으로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아왔고, 재단에 대한 이번 역시 정기 세무조사의 일환으로 알고 있다”며 “(세계일보와 관련된)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미디어 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357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세계일보 사장으로 임명했다”

‘사장 교체’ 논란 당사자 조민호 심의위원 글남겨 “‘정윤회 문건’ 보도 후 통일교 안팎은 발칵 뒤집어져”
입력 : 2015-01-21  11:22:05   노출 : 2015.01.21  15:14:25
김도연 기자 | riverskim@mediatoday.co.kr 



50여일 만에 세계일보 회장 교체 보도가 나오는 등 ‘정윤회 문건’ 파문 이후 세계일보 내 적잖은 분란이 불거진 가운데, 조민호 심의인권위원이 “한학자 총재가 (나를) 공식적으로 사장으로 임명했다”고 주장해 주목된다. 조 위원은 이달 초 ‘세계일보 사장 교체’ 보도자료 배포 사태 당사자다.
조민호 위원은 지난 1일 자신이 사장 겸 편집·인쇄인에 취임한다는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를 통신사를 포함한 일부 언론에 배포했다. 세계일보 편집국 기자들은 이를 ‘경영권 탈취 시도 및 허위사실 유포’라고 규정했다. ‘정윤회 문건’으로 외부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을 이들이 출세와 입지를 위해 악용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① : 세계일보 회장, 한 달 지나자 돌연 교체>
<관련기사② :
세계일보 논설위원의 ‘셀프’ 사장 임명?>
조민호 위원과 이를 도운 조정진 논설위원은 이로 인해 자택 대기 명령을 받았다. 이 사건이 있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세계일보는 손대오 회장을 대신해 김민하 평화대사협의회중앙회 명예회장이 신임 회장에 선임됐다고 발표해 그 내막을 궁금케 했다.


   
▲ 한학자 통일교 총재. ⓒ연합뉴스
 
조민호 위원은 지난 20일 사내 구성원에게 보내는 글을 통해 이 사건의 전말을 공개했다. 조 위원은 “손대오 회장이 작년 12월 26일 저녁 비행기로 미국 라스베이거스로 향했다”며 “그곳에 머물고 계시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찾아가 사장 교체를 건의하고 신임 사장에 관한 확답을 받았다”고 했다.
조 위원에 따르면, 한학자 총재와 통일교 원로 인사는 조 위원을 공식적으로 신임사장으로 임명했고, 조한규 사장도 자신이 12월31부로 의원면직된다는 사실을 통보 받았다. 지난 1일 세계일보 신임 사장 취임 보도자료 건은 정당한 절차를 밟은 행위였다는 것.
조 위원은 ‘정윤회 문건’ 파동이 한창인 지난해 12월, 손대오 선문대 부총장이 돌연 세계일보 회장에 취임하게 된 배경도 밝혔다. 조 위원은 “‘정윤회 문건’ 보도가 나가자 통일교 안팎은 발칵 뒤집어졌다”며 “청와대는 곧바로 사장 등 6명을 고소했고, 한학자 총재는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조 위원은 “내부 논의를 거친 끝에 손대오 박사만이 사태를 해결할 유일한 사람으로 정리됐고, 한 총재는 손 회장을 ‘세계일보 회장 겸 발행인’으로 내정하고 12월1일 500명가량 모인 회합에서 한 총재가 공식으로 손 회장 임명을 선포했다”고 말했다.
풀이하면, 통일교 재단 측은 ‘정윤회 문건’ 등으로 세계일보에 쏠리는 유·무형의 압박을 해결하기 위해 손대오 회장을 선임했고, 청와대에 첨예하게 맞서는 모양새였던 세계일보 사장의 교체론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 세계일보 2014년 12월 2일자 1면.
 
조 위원에 따르면, 통일교 수뇌부들이 사장 교체에 제동을 걸었다. 조 위원은 “통일교 수뇌부에서 조민호 사장론에 대해 엄청난 반대가 있었다”며 “지난해 12월29일 정식 통보를 받고 1월2일 간단한 취임인사, 5일 정식 취임을 앞두고 ‘인사 보류’를 전해 들었다. 내게 정식으로 통보해 주질 않았다”고 말했다.
조 위원은 “한학자 총재의 명이 굴절된 것도 모자라 절차적 하자까지 있는 것을 보면서 허탈감이 밀려들었다”며 “뒤늦게 들리건대 온갖 음해와 모략이 한 총재에게 전달되고, 그것이 또한 증폭 과장됐다”고 했다. 조 위원은 “한 총재가 명을 보류할 만큼 절박한 그 무엇이 있었다면 알려주길 바란다”며  “그렇지 않다면 음해·모략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한편, 세계일보 측은 20일 회장 교체에 대해 “세계일보 이사회에서 결정한 사안”이라며 “현재 세계일보 여러 문제점을 놓고 이사회가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만 밝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