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6년 4월 8일 금요일

<세계일보>참어머니 메시아는 실체 성령・성신

2016.04.08. 22:56 http://cafe.daum.net/W-CARPKorea/cSkJ/28811       


2012년 9월 3일 TF 성화 후

2012년 9월 17일자 세계일보 기사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2/09/17/20120917023322.html


[문선명 총재 사상 탐구] ⑩ 참어머니 메시아론

하나님의 여성격 회복… 모성 통해 타락인간 구원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과 활동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침체된 기독교는 성장 모색을 위하여 여성을 새로운 힘으로, 새로운 희망으로 읽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진정한 복음의 메시지를 회복하고자 노력하기도 한다. 기독교 여성신학자 로즈마리 루터(Rosemary Radford Ruether)는 남성인 예수가 여성을 구원할 수 있는가를 반문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물음은 남성 중심인 전통적인 기독교에서 여성에 대한 진정한 구원이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이라고 이해해 볼 수 있다. 
문선명·한학자 총재 내외가 2000년 8월19일 미국 종교 지도자들에게서 기념물을 증정받고 있다.


남성격·여성격은 하나님 내부 속성

신학적으로 ‘어머니 메시아(Messiah as Mother)’란 ‘아버지 메시아(Messiah as Father)’에 대한 저항적이거나 대립적인 물음이 결코 아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란 개념은 결코 저항이나 대립적인 관계를 내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성육신으로서의 메시아 사역에서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을 닮아 지음받은 여성은 왜 배제되어 동참할 수 없는지에 대한 신학적 물음을 함의하고 있다. 즉 ‘어머니 메시아’는 메시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조명하려는 신학의 협력적 물음이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을 통일교의 ‘참어머니 메시아’ 이해에서 구하고자 한다.

통일교는 창세기 1장 27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형상’을 ‘하나님의 이성성상(二性性相)’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이는 창조주 하나님이 양성(陽性)과 음성(陰性)의 이성(二性), 곧 남성격과 여성격을 속성으로 지닌 분임을 설명하는 교의적인 개념이다. 통일교는 하나님의 양성과 음성의 이성성상, 곧 남성격과 여성격은 하나님의 내부 속성으로서 어떻게 상호 관계성을 갖는가에 대한 물음에 중화(中和)로써 응답하고 있다. 중화란 대립이나 투쟁이 아니라 남성격과 여성격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 원리를 담지하고 있다. 따라서 남성격과 여성격은 그 우위를 가릴 수 없으며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속성으로서 서로 대립되는 관계가 아니라 상보적 관계라고 본다.

통일교에서 말하는 하나님은 결과적으로 남성격과 여성격을 함께 지니므로 이성(二性)을 소유한다고 볼 수 있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인 남성격(양성)과 여성격(음성)은 그의 창조물 가운데 실체적으로 형상화된다. 하나님의 양성의 실체로 창조된 자녀가 남성이며, 음성의 실체로 창조된 자녀가 여성이라고 요약해 볼 수 있다.

통일교는 부모로서의 하나님이 인간을 자녀로서 창조한 것은 하나님의 창조이상(理想)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함으로써 그 목적을 밝히고 있다. 창조목적(創造目的)이라고 할 수 있는 그 이상은 바로 지상천국을 건설하는 데 있다. 지상천국인 하나님 나라는 어떻게 시작될 수 있는가. 통일교는 기본적으로 가정을 기반으로 할 때 가능하다고 본다. 하나님의 이러한 창조이상은 한마디로 ‘참부모 이상(理想)’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 스스로가 인간의 부모로서 남성격과 여성격이 중화를 이루듯이 자녀 된 인간도 가정을 통해서 실체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함께 하나님의 참된 부모성(父母性)을 닮아가도록 바란다고 이해한다. 다시 말하자면 참부모 이상이란 하나님을 가정의 중심으로 모시면서 한 남성과 여성이 창조목적에 부합된 선(善)한 가정을 구현하는 것이다.

통일교가 말하는 ‘참부모 이상’이 우선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로서의 하나님과 한 남성(하나님의 남성격 실체), 한 여성(하나님의 여성격 실체)이라는 3위(三位)가 설정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 3위가 하나님을 중심으로 일체가 될 때 비로소 하나님의 창조목적에 부합된 이상적 가정이 지상에 구현될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가 마련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통일교는 인간 조상인 아담과 해와가 하나님의 양성과 음성의 이성성상을 대표하는 남성과 여성으로서 창조목적을 이룬 가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이상적인 사랑의 모델이 되며, 타락하지 않은 인간 조상으로서 후대에 걸쳐 참부모의 이상을 보여주어야 했다고 본다. 만일 그들이 타락하지 않고 완성하여 하나님을 중심한 참부모의 실체가 되었다면 그들의 가정을 모델로 하여 후손들도 하나님을 중심한 사랑의 선한 가정을 이루게 되었을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아담과 해와가 타락함으로써 삼위(三位) 가운데 중심으로 자리 잡아야 할 하나님의 위치는 악의 실체인 사탄이 차지하게 되어 그의 후손들도 역시 사탄을 중심한 가정과 타락한 인간사회를 이루어 놓은 결과를 초래했다고 보는 것이 통일교의 입장이다. 
문선명·한학자 총재 내외가 지난 7월16일 ‘아벨여성유엔’ 창립을 선포하고 있다.


남녀 二性은 대립 아닌 상보적 관계

하나님의 구원사, 곧 복귀섭리는 하나님을 중심으로 참부모 이상을 완성한 아담과 해와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지상에 세우고자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통일교에서는 이러한 후아담으로 온 예수의 사명은 지금까지 지상에 이루어지지 않은 참부모 이상을 가정을 통해서 실체화하는 것이라고 본다.

통일교에서 말하는 삼위(三位)와 일체(一體)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부모 되는 하나님이 구원의 역사 가운데 자녀 된 인간과 어떻게 관계하는지를 보여준다. 이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존재방식이 예수를 통하여 구원사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통일교는 하나님에 대한 초월적 이해를 넘어서 실체적이며 구체적인 현실에서 기독교의 삼위일체를 재해석한다고 볼 수 있다.

예수는 그를 찾아온 유대관원 니고데모에게 성신 곧 성령으로 중생(重生)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한다(요 3:1-5). 중생이란 타락인간이 다시 거듭 태어나야 함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인간 조상의 타락으로 인하여 원죄를 지니게 된 인간은 그 원죄를 청산하여 하나님과 단절된 참된 자녀로서의 인연을 다시 회복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통일교는 하나님의 복귀섭리에서 타락한 인간을 하나님의 참된 자녀로 거듭 태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타락인간을 다시 참된 자녀로 낳아주는 참부모 메시아의 역할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고 이해한다. 『원리강론』에 의하면, “아버지 혼자서 어떻게 자녀를 낳을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타락한 자녀들을 선의 자녀로 다시 낳아 주시기 위하여는 참아버지와 함께 참어머니도 계셔야 하는 것이다. 죄악(罪惡)의 자녀들을 다시 낳아 주시기 위하여 그 참어머니로 오신 분이 바로 성신(聖神)이시다. 그러기에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성신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요 3:5)고 말씀하셨던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통일교에서는 참부모 이상을 근거로 한 중생의 논리로부터 여성격으로서의 성신 곧 성령을 도출해 내고 있다.

결국 성서에 나타난 예수와의 연관성을 통해서 타락인간을 다시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하는 성신 곧 성령은 생명의 창조과정에서 반드시 요청되는 모성적 여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통일교는 하나님의 남성격이 실체적으로 예수를 통해서 나타난 것처럼 하나님의 여성격 또한 실체적으로 지상에 나타나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예수가 가정을 이루지 못한 채 십자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어 실체적으로 여성격으로서의 성신 곧 성령이 이 지상에 나타나지 못하였다고 본다.

통일교에서 하나님의 복귀섭리는 타락인간의 영육(靈肉) 아우른 구원을 위하여 실체적인 참부모의 이상이 지상에 이루어져야 한다. 통일교는 예수의 십자가 죽음으로 인하여 이는 완성되지 못하고 결국 타락인간의 영적 구원 곧 영적 중생만 가능한 길이 열렸다고 이해한다. 따라서 통일교는 예수의 재림을 영육 아우른 구원을 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성서에 나타난 성신 곧 성령은 ‘하나님의 구속적 활동’의 사역으로서 모성적인 여성격 측면이 부각되고 있다. 성신 곧 성령의 사역은 위로와 감동을 주는 은혜를 베풀고 있다. 성서 속의 성신 곧 성령은 기독교인을 위로하고 양육하는 모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사도행전 9장 31절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와 같이 성신 곧 성령은 모성적 위로를 통하여 교회의 구성원들을 하나님의 자녀로서 이끌어 나가며 성장을 촉구하기도 한다. 
한학자 총재가 1995년 미국을 방문해 조지 부시 전 대통령 부부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성신 곧 성령은 모든 죄악을 씻어 내어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도와주며 인간을 보호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인도해 주는 사역을 담당하고 있다. 고린도전서 6장 11절에서는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하심을 얻었느니라”고 하였다. 성신 곧 성령이 함께하는 곳에서 인간은 죄에 매여 살지 아니하고 회개를 통해서 새롭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기독교 신학이 그동안 중성격으로 이해하여 온 성신 곧 성령을 여성격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는 신학적 작업을 전개하여 나왔다. 그러나 여성격으로 성신 곧 성령을 이해하는 통일교의 관점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를 요약해 보자면, 통일교에서 여성격으로서의 성신 곧 성령은 참부모 메시아로서의 사역을 위하여, 지상에 실체적인 성신 곧 실체적인 참어머니 메시아가 복귀섭리역사 속에서 재림 예수인 참아버지 메시아와 함께 타락인간을 구원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독교와 분명한 차이를 나타낸다.

참어머니 메시아는 실체 성령·성신

통일교 신학에서 재림 예수를 하나님의 남성격으로서, 하나님의 성자(聖子)이며 타락인간의 중생을 위한 참아버지 메시아라고 이해한다. 그렇다면 통일교 신학에서 재림 예수와 함께 참부모 메시아의 역할을 담당할 실체적인 성령 곧 실체 성신을 하나님의 여성격으로서, 하나님의 성녀(聖女)며 타락인간의 중생을 위한 참어머니 메시아라고 말할 수 있다.

기독교 여성신학은 신앙공동체의 성숙을 위한 신학적 성찰을 통하여 성서를 양성평등의 시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복음의 진정한 메시지를 발견하고, 왜곡된 부분을 회복하고자 전개되는 신앙적 물음과 응답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기독교 여성신학은 기존의 남성 중심의 성서 해석과 그에 따른 교회의 운영 및 신앙적 실천 내용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하여, 성서에 대한 올곧은 이해와 실천을 도모하려는 신앙적 성숙의 결과이기도 하다. 신학자인 존 캅(John Cobb)은 “여성신학은 기독교 신학의 미래를 위하여 현대의 가장 중요한 소리이며, 만약 교회가 여성신학이 주는 이러한 새로운 계시와 지혜를 외면한다면 교회의 미래는 암담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한학자 총재는 천주평화연합(UPF) 창립을 기념해 2005년 10월16일부터 12월24일까지 세계순회대회를 주관했다. UPF는 “제 구실을 못하는 유엔을 대체할 새 평화기구가 필요하다”는 문선명 총재의 주창에 따라 출범했다.                                                                                        자료사진


성신은 예수 종속 대상 아닌 동역자

‘어머니 메시아’에 대한 물음 또한 양성평등의 기본적 입장이 전제된다고 볼 수 있다. 즉 종교 속에 내재된 여성의 가치를 새로운 인식의 차원으로 조망하려는 신학적 물음이다. 문화에 깊숙이 뿌리내린 종교의 남성적 표상은 남성 지배의 문화가 올바른 것으로 느껴지도록 구조화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무엇보다 통일교의 ‘참어머니 메시아’ 이해는 남성 중심의 종교적 표상으로 초래된 성차별의 문제를 수정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다고 본다. 우선 이성성상으로 존재하는 하나님의 형상을 통해서 여성에게 있는 하나님의 신성을 되찾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메시아를 통해 실현된 이상적 인간상에서 그동안 배제됐던 여성격이 회복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통일교가 말하는 메시아는 하나님의 신성이 온전히 실현된 창조본연의 남성과 여성이며, 그 중생의 사역은 부모성(父母性)을 수반하므로 여성도 남성과 더불어 가치 있는 존재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역사 속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하여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차별받으며 억압받는 약자였던 것이 사실이다. 비인간화된 여성은 하나님의 신성을 지닌 한 인격체로서 이상적인 인간의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는 존재다. 통일교의 ‘참어머니 메시아’ 이해는 여성이 존엄한 인격체로 설 수 있는 신학적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현대적 의의가 있다.

통일교의 ‘참어머니 메시아’ 이해에 나타난 성신 곧 성령은 여성격으로서 예수에 종속된 대상이 아니며 동역자로서 메시아 사역을 위해 함께 협력하는 공동사역을 펼쳐나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통일교의 참어머니 메시아 이해는 여성의 공적인 목회사역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동역자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예수가 십자가 죽음을 맞이하기 전, 그의 제자들과 함께 한 성찬식의 기원이 되는 최후의 만찬은 남성들만 함께한 나눔의 잔치가 아니었다. 예수를 위하여 그 만찬은 누가 준비하였는가를 되묻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예수의 제자가 모두 남성이라는 편견은 여성으로서 공적인 목회사역에 동참하는 것에 많은 제한을 두어왔다. 성서에 나타난 예수가 전하고자 하는 진정한 사역자의 정신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 위하여 성차별을 극복해야 한다는 인식도 포함된다. 이를 통하여 여성에게 성직권한을 위임하고 여성목회를 전개해 나가는 일부 개신교도 있다. 예수가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적인 삶으로 승화해 나가듯이, 기독교 신학자는 로고스가 여성 안에서 체화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여성에게 열린 목회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 교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척도임을 인식하게 하는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여성목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목회 영역에서 여성과 남성 ‘구분 짓기’를 넘어 ‘관계 짓기’를 통한 협력, 화합, 조화를 간구하는 교회의 불가피한 변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독교의 새로움을 추구해 온 통일교의 ‘참어머니 메시아’ 이해는 무엇보다 기독교의 메시아 이해가 지닌 한계를 분명히 넘어서는 신학적인 대안을 담지하고 있다.

문선영 선문대 교양학부 교수·신학 

댓글 10개:

  1. 아버님이 말씀을 하시면 신학대교수들이 그말씀 연구를 했는데
    요즘은 교수들이 연구해서 어머님께 갖다 덮어 씌우는 느낌이네

    쪼끔만 더 나가면 해괴한 신학이 나오겠다. 기독교의 메시아이해가 지닌 한계를 분명히 넘어서는 신학적인 대안을 담지 한다고 하는데 그래서 기독교 불교 유교 이슬람 그밑에 가정사기연합이 있다고한다.



    답글삭제
  2. 한학자씨를 메시아라 하지마 예수님이나 참아버님은 하나님의씨 정자를 가져오신분이고 한학자씨나 우리축복가정들은 메시아 중보자를통해 씨를 전수받은 메시아입장 그리고 한학자씨는 밭의사명이야 과거 최씨 김씨 그들도 마찬가지야 하나님과 참아버님을 떠난 자궁에는 사탄이가 들어가서 자리를 잡았어 말도 안되는소리로 하나님과 참아버님을 힘들게 괴롭히지마 말이란것은 마술과 같은거야 자꾸그렇다고 주장하면 무식한 우리는 교수라는 작자가 그렇다고하면 아닌것다 맞다고 하는거야 글쓴당신도 긴가민가 하면서 쓰다가는 지옥쪽 홍콩가는 수가있어 자기덧에 자기가 걸려서

    답글삭제
  3. 장난 똥때리네 미친넘들...야야 슬슬 복날이 가까워 지니 몸이 근질근질 하지...?

    답글삭제
  4. 통일교 신학을 가르치는 교수들은 하나님과 참아버님의 정통원리를 가르치는게 아니라 원리를 떠난 비원리적인것을 우짜든지 독생녀 여성신론이 무조건 맞다는 생각을 전제로 두고 억지로 끼워맞추고 짜집기식 개 망쬬다 당신들이 얼마나 무서운짖을 하고 무서운 자리에 있는지를 자각하라 북한 김정은의 핵폭탄 보다 더 무서운짖이야 살길은 빨리 한학자씨를 원리 원칙의 내용으로 설명하여 하나님의 딸의 자리 참된 부인의 자리 참된어머님의 자리 로 되돌려라

    답글삭제
  5. 하나님과 참아버님이 함께하는 형진님교회나 사탄중심 하늘부모 한학자 신진씨를 따르는 일반식구들은 단순히 한학자어머님은 아무런 문제 없이 비전2020 신종족 사명등 좋은 간판으로 잘하고 있고 문제 없는데 형진님이 불효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인간적으로는 그러나 원리적 신앙적기준으로는 가정연합식구들의 천일국 호적에 아버지가 바뀐 사탄이가 족보에 올라가 있다는것이다 그래서 영적무지에 떨어진 가정연합식구들은 한학자씨가 참아버님을 배신하고 반대의 방향으로 끌고가서 망하게 하는것을 모르고 한학자씨 본인도 망하게는 하려고 하지 않겠지만 뒤에서 조종하는 사탄이가 스스이 히득히득 거리면서 참아버님의 위대한 업저과 유품을 파괴 말씀변조 내부분열등등으로 스스이 숨통을 조이며 하늘섭리와 가정연합을 파고 폭파시키는걱이리라

    답글삭제
  6. ㅂㅅ들ㅈㄹ 육갑하고 자빠졌다.

    답글삭제
  7. 가정연합에서 금숟가락으로 산해진미를 먹고 뱃대지 기름차고 고액연봉받는 간부 도꾸노 보다는 춥고 외롭고 힘든곳에서 수고하시는 섭리를 잘이해하는 에리까와사마 그리고 가정연합에 퇴교 서류를 낸사람들의 신앙이 높고 귀하다 그것은 어떤천지개벽이 일어나도 하나님과 참아버님에대한 절대신앙 절대사랑 절대복종의 관계가 조금도 흔들리지않고 원리적내용과 섭리를 정확하게 알고 있고 영적 지혜와 능력이 있기때문이리라 그러나 도꾸노는 어떤가 원리도 정확하게 이해못하고 수준은 -A B C 수준이며 참아버님앞에 절대신앙 절대사랑 절대복종의 신앙기준이 없고 섭리적 흐름을 모르고 밥숟가락흐름인 세상적 사탄세상 흐름을 타고 지애비 사탄의 대변자가 된것 같다 빨리 회개하여 일본식구들을 하나님과 참아버님이 함께하는 상속자 대신자 2대왕 문형진님께 인도하라 당신이 죽고 살고 인류가 죽고 살고의 문제이다

    답글삭제
    답글
    1. 당신이 에리가와가 회장일때 그녀가 얼마나 독하게 식구들 쥐어짜 헌금ㅁ을 ㅁ만들었는지 모르니 이런 헛소리한다. 오늘날ㄹ 일본 교회를 사채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은 것은 에리가와다.

      삭제
    2. 그당시에는 식구들 가진재산을 다 털어내야 하는 헌금섭리의 피눈물의 섭리가 있었다고 본다 방법에 문제가 많았고 사회적으로 영감상법 고가의 인감도장 판매 로 문제가 많았다 당시 최고 책임자 에리카와씨등 간부들은 책임이 당연히 있다고 보고 본인 스스로도 가슴아프게 생각하고 회개했으리라 믿는다 그러나 아직도 가정연합에서는 알수없는 헌금 K 세계섭리 라며 식구들의 피를 짜고 있는게 문제라고 본다

      삭제
    3. 그당시 쥐어짠헌금 참아버님이 다 사용했나요 사기꾼 도독 간부들이 사용했나요

      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